1. 맹크스의 기원
기원은 정확하지 않으나 영국의 맨 섬에서 자연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맨섬은 영국 잉글랜드와 북아일랜드 사이의 아이리시해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후가 온난한 지역으로 아열대성 식물이 자생하며 경치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실제로 1988년에는 맨 섬에서 맹크스를 새긴 동전과 우표를 발행하였습니다. 또한 맨 섬의 주민이나 맨 언어를 지칭하는 영어 형용사도 Manx입니다.
맹크스에 대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 중 하나는 꼬리가 사라진 이유입니다. 첫 번째 설은 노아(Noah)의 방주로 동물들이 모였을 때 낮잠을 자던 맹크스가 뒤늦게 뛰어들어갔다고 합니다. 문이 닫히던 순간 맹크스의 꼬리가 껴서 꼬리가 잘렸다는 설이 있습니다.
두 번째 설은 맹크스가 토끼의 후손이기 때문에 꼬리가 없다는 설입니다. 맹크스는 꼬리가 없고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어 토끼처럼 뛰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 번째 설은 페니키아에서 먼 동쪽 일본으로 가는 무역선에서 유래했을 것이라는 설입니다. 배의 쥐를 잡기 위해서 일본에서 꼬리가 이상한 고양이를 선원들이 데려왔을 것이라는 추측입니다. 맹크스는 자신과 비슷하거나 더 큰 먹이 사냥에도 매우 능합니다. 이 때문에 농장에서는 쥐 박멸을 위해 맹크스를 이용하였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그러나 현대의 유전학적 관점에서는 근친교배로 인한 상염색체 상의 우성 유전자로 발생한 유전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2. 특징
중간 크기의 고양이로 몸길이는 30cm 안팎입니다. 평균 무게는 3.6~5.4kg 3.6~5.4kg이고 다부진 체격으로 더 크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둥근 머리와 눈, 볼, 엉덩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크고 아름다운 눈을 가지고 있고 호박색, 구리색, 초록색, 노란 빛, 등으로 다양합니다.
엉덩이가 앞부분보다 높아서 엉덩이가 높게 솟아 있는 형상입니다.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어 독특한 걸음걸이를 가지고 있는데 걸을 때 엉덩이를 흔들며 깡충 뛰는 듯한 모습입니다. 마치 볼링 볼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토끼의 후손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맹크스의 가장 큰 특징은 꼬리가 시작되어 있는 부위가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꼬리가 없거나 매우 짧다는 것입니다. 꼬리가 완전히 없는 맹크스의 엉덩이는 꼬리를 아예 느낄 수 없고 이러한 고양이를 럼피(Rumpy)라고 부릅니다. 엉덩이를 의미하는 럼프(rump)에서 유래하였으며 귀여운 엉덩이를 더 돋보이게 합니다. 개체에 따라 아주 짧은 꼬리가 만져지는 맹크스가 있는데 이들은 럼피라이져(Rumpy risers)라고 불립니다, 또한 맹크스 종이라 할 지라도 유전자 조합에 의해 긴 꼬리가 있거나 절반 정도 꼬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맹크스와 동일한 외형을 가지지만 털이 긴 종도 존재하는데 이를 ‘킴릭’이라 불러 구분합니다.
상염색체에서 꼬리가 없는 것은 우성 유전자입니다. 이 때문에 꼬리가 없는 맹크스끼리 교배하였을 경우 치명적인 유전자 결합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태어난 새끼는 3~5년 이상 살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맹크스 증후군(Manx syndrome)’이라 부르며 척추 기형으로 척추뼈 갈림증을 포함한 꼬리 유전자와 연관이 있습니다. 약한 증상일 경우 단지 불안정한 걸음걸이 등의 모습을 보이지만 심각한 증상일 경우 뒷다리를 쓸 수 없거나 방공, 창자 등의 조절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생후 4개월 이후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맹크스를 입양할 때에는 어린 연령의 맹크스는 피해야 하고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맹크스는 단모종으로 파란색, 흰색, 흑색, 빨간색 등 다양한 털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15종의 털 빛깔이 공인되어 있습니다. 이중으로 되어있는 더블코트로 매우 두껍고 빽빽합니다. 이 때문에 털이 엉키지 않도록 매일 빗질을 하는 등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맹크스는 온순하고 살가운 성격입니다. 사회적 지능이 뛰어나 가족과 강한 유대를 형성하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집을 자주 비우는 경우에는 다른 맹크스를 동반묘로 얻어주어야 합니다. 맹크스는 꼬리가 없거나 짧지만 균형을 잡는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독특한 몸체와 강력한 뒷다리를 가져 점프 기술이 뛰어납니다. 뛰어다니고 놀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므로 이와 관련된 놀잇감이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매체에서의 등장
1929년 작가 버지니아 울프(Verginia Woolf)가 출간한 에세이 ‘자기만의 방’에서는 “왜 여성들은 가난한가? 가난은 여성의 정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추적합니다.
이 책의 내용에는 꼬리 잘린 고양이가 등장합니다. 맹크스 고양이가 잔디밭 한가운데 멈춰서 있는 것을 보았을 때 무언가를 느끼며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무엇이 모자라고, 무엇이 달라졌지?” 맹크스 고양이를 등장시킴으로써 다른 고양이와 달리 꼬리가 없다는 작은 차이가 다른 고양이와의 커다란 차별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제를 이야기합니다..
또한 대문호로 불리는 셰익스피어와는 달리 문학에 열정이 있었지만 여성으로서 성적 착취와 임신으로 고통받다 생을 마감한 여동생을 삶을 제시합니다. 이는 문학이라는 영역에서도 남성과 다르게 여성으로서 소외되어 온 현실을 이야기합니다.
버지니아 울프는 여성이 글을 쓰기 위해서는 연 수입 500파운드와 자기만의 방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당대의 노동자 평균 수입이 연 150파운드 안팎이므로 정확한 생활 수준은 다소 높은 경제적 수준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자기만의 방’은 여성의 물적, 정신적 독립의 필요성과 다양한 경험의 가치가 왜 필요한 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나무위키 namu.wiki.
네이버 지식백과 terms.naver.com
로열캐닌
비마이펫 mypetlife.co.kr
위키백과 ko.wikipedia.org